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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팩토 스탠더드 [ De Facto Standard ]
디팩토 스탠더드는 어떤 제품이나 물질이 최초로 개발되거나 발견되면 그것이 곧 모든 네트워크에 파급되어 사실상의 표준을 이룬다는 것을 말한다. 사실상의 표준화라고도 한다. 디지털화·정보화·통신의 글로벌화가 진행될수록 표준화의 중요성이 급속도로 부각되고 있으며, 이는 경제 뿐 아니라 언어·조직 등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. 디지털 시대에는 순간의 승리나 패배는 무의미하며 스스로 표준을 창출하는 것이 중요하다. 디팩토 스탠더드는 무엇보다 시장 선점이 중요한 요소이며, 기술력의 차이는 별 의미가 없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. 대표적인 예로 VTR시장에서 일본 빅터의 VHS 방식이 소니의 β방식보다 기술적으로 열위임에도 불구하고 시장에 먼저 내놓음으로써 사실상의 표준이 된 경우를 들 수 있다.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윈도우도 대표적인 예이다. 이와 반대되는 개념으로는 법에 의한 표준(De Jure Standard)이 있다.
출처 - 매일경제 경제용어사전(https://www.mk.co.kr/dic/m/view.php?idx=4466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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